“
홍콩 증권 선물 위원회(SFC)는 새로운 암호화폐 거래소 프레임워크에 따라 세 번째 라이선스를 승인했으며, 연말까지 추가 라이선스를 승인할 계획이다. HKVAX는 홍콩에서 암호화폐 거래소로 운영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받은 최신 기업이며, 이미 OSL과 해시키가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제공 허가를 받았다.
SFC는 현재 새로운 프레임워크에 따라 신청서를 제출한 11개의 플랫폼을 검토하고 있으며, 초기 현장 조사를 완료하고 규제 요건 준수를 위한 조정을 요청했다.
HKVAX는 장외 거래, 거래 서비스 및 자산운용 서비스를 제공하며, 공동 창업자이자 CEO인 앤서니 응은 이번 라이선스가 홍콩 정부의 목표인 선도적인 금융 허브로서의 역할을 강화하는데 기여한다고 밝혔다.
홍콩은 2023년 6월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라이선스 프레임워크를 공식 발표하여 개인 투자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암호화폐 규제 시스템을 명확히 했으며, 추가적인 암호화폐 회사를 홍콩으로 유치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규제 프레임워크에 대한 비판도 존재한다. 지역 의원 던컨 치우는 규정이 지나치게 엄격하다고 주장하며, 일부 글로벌 거래소의 홍콩 시장 진출을 막았다고 비난했다.
SFC는 11개의 잠정 승인을 받은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장 조사 결과 규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관행을 발견했다.
조사 결과, 일부 암호화폐 회사는 고객 자산의 보관을 몇몇 임원에게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으며, 사이버 범죄로부터의 보호 조치가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SFC는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플랫폼은 ‘라이선스 대상’ 지위가 해제되거나 라이선스 신청이 거부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