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5년 창설된 사복경찰 체포조, 일명 ‘백골단’은 1980~90년대 학생 시위 진압을 위해 운영된 사복경찰 부대였다. 주로 무술 유단자와 특전사 출신으로 구성된 백골단은 흰색 헬멧과 청색 재킷을 착용하고 시위대 속으로 뛰어들어 진압하는 방식으로 악명을 떨쳤다. 1996년 연세대 사건 이후 규모가 축소되고 진압 방식도 변화했으나, 2008년 신설된 경찰 기동대와의 연관성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남아 있다. 백골단은 당시 독재 정권의 상징으로 여겨졌으며, 시위의 과격화에 영향을 미쳤다는 비판도 존재한다. 결론적으로 백골단은 한국 현대사에서 시위 진압과 관련된 논쟁적인 부분을 차지하는 집단이다.
Related Posts
[ 정치 ] “한동훈 “특별감찰관 추천,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과 별개로 진행”…與 내홍 깊어지나
- staff_1 jeong
- 2024-10-24
- 0
“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과 별개로 특별감찰관을 추천하겠다고 밝히자, 대통령실은 북한 인권 문제는 당의 정체성과 연결된 문제라고 비판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이 가벼운 사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되며, 특별감찰관과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의 연계 문제는 의원총회에서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대표는 전날 확대 당직자 회의에서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을 전제하지 않고 특별감찰관 후보 추천 절차를 시작하겠다고 발표했으며, 윤석열 대통령과의 면담에서도 특별감찰관 임명을 건의했었다. 윤 대통령은 특별 감찰관은 여야가 협의할 문제라고 답했지만, 추경호 원내대표는 후보 추천은 원내 사안이라며 제동을 걸었다. 이로 인해 특별감찰관 문제는 여당 내 계파 싸움으로 번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에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을 다시 한번 강력히 요청했으며,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에 대해 한 대표가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을 강력히 요구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 연예 ] “심형탁, “도라에몽에 생명을 불어넣어준” 오오야마 노부요 성우 별세에 애도
- staff_1 jeong
- 2024-10-13
- 0
“ 배우 심형탁이 도라에몽 성우 오오야마 노부요의 별세 소식에 애도를 표했다. 심형탁은 자신의 SNS에 “도라에몽에 생명을 불어넣어주셨던 오오야마 노부요 성우 님이 하늘로 가셨습니다”라며 슬픔을 드러냈다. 그는 어린 시절 친구들의 놀림을 받으며 외로웠던 시기에 도라에몽을 통해 위로받았다고 밝히며 도라에몽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드러냈다. 심형탁은 도라에몽을 향한 애정이 남달랐다. 한 웹예능에서 그는 초등학교 시절 키가 작아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았던 경험을 털어놓으며 도라에몽을 필요로 했던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또 최근에는 아이의 방을 만들기 위해 도라에몽 피규어들을 치우다 눈물을 보였다고 전해져 그의 도라에몽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보여주었다. 오오야마 노부요는 1979년부터 26년간 도라에몽 성우를 맡아 많은 사랑을 받았다. 2001년 직장암 치료로 장기 입원했음에도 불구하고 도라에몽 목소리를 맡는 열정을 보였다. 2005년 리뉴얼과 함께 성우진 교체로 인해 하차할 때까지 도라에몽 목소리를 책임졌다. 오오야마 노부요는 지난 11일 향년 90세로 별세했다. 한편 심형탁은 지난해 8월 일본인 히라이 사야와 결혼했으며, 오는 2025년 1월 아빠가 될 예정이다.
[ 비트코인 ] “중동 분쟁, 비트코인 5만 5천 달러까지 떨어뜨릴까?
- staff_1 jeong
- 2024-10-02
- 0
“ 중동 분쟁 격화로 인해 비트코인(BTC) 가격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싱가포르 소재 가상자산 거래 업체 QCP 캐피털은 이스라엘과 이란의 분쟁 심화로 비트코인이 5만5000달러까지 추가 하락할 가능성을 제기했다. 지정학적 위기로 인해 투자자들은 위험 회피 심리를 강화하며 비트코인과 주식 시장에서 자금을 빼내고 있다. QCP 캐피털은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연내 추가 금리 인하 시사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매도 압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현재 시장에서 위험 자산에 대한 매수 포지션이 유지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이는 시장이 아직까지는 내년까지 자산 가격이 지지선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비트코인 가격은 중동 분쟁의 향방과 미국의 금리 정책 방향에 따라 변동될 가능성이 높다. 향후 분쟁 상황과 미국의 금리 정책 변화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