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 5월, 광주와 전남 지역에서 신군부의 집권에 반대하는 5·18민주화운동이 발생했다. 군부의 폭력적 진압에도 시민들은 저항했고, ‘시민군’이라는 이름으로 자치를 선포하기도 했다. 하지만 계엄군의 재진입으로 운동은 종결되었고,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후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노력이 지속되었으며, 1997년 5월 18일은 법정기념일로 제정되었다. 현재는 5·18민주화운동의 정신을 기리고 계승하기 위한 다양한 기념 사업이 진행 중이다.
Related Posts
[ 이더리움 ] “이더리움, 낮은 수익률 속에 숨겨진 안정적인 성장 전략
- staff_1 jeong
- 2024-10-30
- 0
“ 이더리움(ETH) 네트워크의 스테이킹 보상률이 3%대로 하락했다. 폴카닷(DOT), 셀레스티아(CEL), 솔라나(SOL) 등 다른 주요 레이어1 프로토콜들이 7~21%의 수익률을 제공하는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낮은 수치다. 하지만 분석가들은 이더리움의 낮은 수익률은 네트워크 인플레이션 압박이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한다. 스테이킹 유입 감소로 인해 리도(LDO)의 공급 증가도 정체되었고, 비콘체인 컨트랙트에 입금되는 이더리움의 양도 안정화되었다. 즉, 이더리움은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전략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 정치 ] “이재명 ‘집행유예’에 혁신당 “야당 후보에 가혹…정치적 목적” 비판
- staff_1 jeong
- 2024-11-15
- 0
“ 조국혁신당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재판 1심에서 징역형의 집행유예 선고가 나온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혁신당은 이번 판결이 유독 야당 후보에게 가혹하며 합리적이지 않다고 비판했다. 혁신당은 이 대표의 발언이 허위라고 하더라도 민주당 대표이자 유력 대선 주자의 정치 생명을 끊을 만큼 중한지 의문을 제기하며 ‘집권무죄, 낙선유죄’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라고 지적했다. 혁신당은 이번 판결이 선거에 나선 후보자들의 발언을 위축시켜 유권자들의 선택 기회를 제약할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후보자들이 허위사실 유포로 처벌받을까 두려워 토론회나 언론 인터뷰에 소극적으로 임한다면 유권자들은 후보자들을 제대로 평가하기 힘들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서울중앙지법은 이 대표에게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최종심에서 1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이 확정될 경우 이 대표는 의원직을 잃고 차기 대선 출마도 불가능해진다. 이 대표는 즉각 항소 방침을 밝혔다.
[ 정치 ] “트럼프 2기, 한국에 기회인가 위기인가: 한미동맹과 통상외교의 미래는?
- staff_1 jeong
- 2024-11-19
- 0
“ 19일 여의도연구원 주최로 열린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정책 토론회’에서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는 트럼프의 ‘아메리카 퍼스트, 아시아 프라이어리티’ 정책 속에서 한국에 기회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 대표는 한미일 공조 회복과 한국 조선업의 경쟁력을 강조하며 불확실성 속에서도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국가 안보를 위해 유연한 전략과 원자력 협정 개정 등을 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방향을 예측하며, 무역적자 해소를 위한 관세 정책 강화와 기후에너지 정책의 큰 변화를 예상했다. IRA 축소 및 폐기 가능성과 전기차 정책 퇴조, 석유·가스 수출규제 완화 등을 언급하며 정부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업계와 소통하며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토론회에서는 남성욱 고려대 교수를 좌장으로, 이화여대, 통일연구원, 외교부, 국립외교원 등의 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여해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여의도연구원 유의동 원장은 트럼프 당선이 한반도 정세에 미칠 영향이 크며, 지난 4년간의 한미 양국 합의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토론회는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출범에 따른 한미 관계 및 통상 외교 전략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과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