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의 사이드카는 선물 가격이 급등락할 때 현물시장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선물 가격이 전일 종가 대비 코스피 5%, 코스닥 6% 이상으로 1분 이상 급등락하면 5분간 주식 매매를 일시 중단한다. 하루 한 번만 발동되며, 거래 종료 40분 전에는 작동하지 않는다. 이는 서킷브레이커보다 먼저 발동되는 경계경보 시스템으로, 1987년 미국 증시 폭락 이후 도입되어 우리나라에서는 1996년부터 시행 중이다. 외환위기,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등 시장 혼란 시 여러 차례 발동된 바 있다.
Related Posts
[ 정치 ] “이재명, 윤 대통령 직무정지 촉구…한동훈 향해 “지금이라도 만나자”
- staff_1 jeong
- 2024-12-07
- 0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 선포를 내란 범죄로 규정하고, 대통령 직무정지를 촉구했다. 윤 대통령의 계엄 선포는 권력 유지 및 확장을 위한 반란이자 친위 쿠데타이며, 민주주의 헌정 질서를 훼손한 명백한 국가 내란 범죄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윤 대통령은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직무에서 배제되어야 하며, 직위 유지 여부는 국민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내란 범죄는 불소추 특권의 예외 사항이므로, 신속한 수사를 통해 수사, 체포, 구금, 기소, 처벌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 직무정지 필요성을 언급한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에게 만남을 제안하며, 중대한 국면에서 여야 대표가 만나 국가와 국민을 위한 책임 있는 논의를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한 대표와 국가와 국민을 우위에 두고 책임을 다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의 발언은 윤 대통령의 계엄 선포에 대한 강력한 비판과 함께, 여야 대표 간의 협력을 통한 국정 운영 방향 모색을 시도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 부동산 ] “자율주행 스타트업 위라이드, 미국 기업공개와 사모 공모를 통해 4억 4,450만 달러 모금
- staff_1 jeong
- 2024-10-26
- 0
“ 자율주행 스타트업 WeRide가 미국 기업공개(IPO)와 사모 공모를 통해 총 4억 4,450만 달러를 모금했다. 이는 투자 심리 개선과 규제 장애물 완화에 힘입은 결과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기업들의 미국 주식 시장 상장은 디디 글로벌의 상장 폐지 이후 감소세를 보였다. 하지만 중국이 미국 회계 감시 기관과의 오랜 분쟁을 해결하고 상장 규칙을 완화하면서 미국 IPO 시장이 다시 활기를 찾고 있다. WeRide는 이번 공모에서 미국 예탁 주식 774만 주를 주당 15.50달러에 매각하여 약 1억 2,000만 달러를 모금했다. 이로써 회사 가치는 40억 달러를 넘어섰다. 또한 동시 사모 투자로 약 3억 2,050만 달러를 추가로 모금했다. 자율 택시, 밴, 버스, 도로 청소기 등 다양한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WeRide는 현재 7개국 30개 도시에서 상업용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자금 조달을 통해 WeRide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과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비트코인 ] “트럼프 당선, 비트코인 8만 달러 돌파… 역대 최고가 경신
- staff_1 jeong
- 2024-11-11
- 0
“ 비트코인 가격이 미국 대선 결과로 인해 사상 처음 8만 달러를 돌파했다. 지난 5일 미국 대선에서 당선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내년 취임 후 암호화폐 시장 육성에 나설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면서 비트코인 가격에 힘이 실렸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선거 운동 기간 동안 비트코인을 미국의 전략 자산으로 비축하겠다고 공언하는 등 친(親) 암호화폐 행보를 보였다. 이러한 행보는 투자자들에게 비트코인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고, 실제로 비트코인은 8만 달러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 가격을 경신했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정책이 암호화폐 시장에 미칠 영향을 주시하며 앞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더 상승할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