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일해는 보르데텔라 백일해균 감염으로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이다. 14일 이상 지속되는 특징적인 기침과 함께 ‘흡’ 하는 소리, 발작, 구토 등의 증상을 보인다. 감염은 주로 기침을 통해 퍼지며, 백일해 증상이 없는 성인도 감염원이 될 수 있다. 백일해는 3단계로 진행되는데, 1단계는 가벼운 상기도염 증상을 보이고, 2단계는 발작성 기침과 ‘흡’ 하는 소리가 특징적이며, 3단계는 기침이 점차 줄어드는 회복기이다. 진단은 기침 양상, 환자 접촉력, 혈액 검사, 흉부 방사선 검사, 균 배양 검사 등으로 이루어진다. 치료는 에리스로마이신 등 항생제를 사용하며, 3개월 미만 영아나 심폐 질환 소아는 입원 치료를 한다. 예방은 백일해 예방 접종이 필수이며, 가족 내 환자와의 접촉 시에는 에리스로마이신을 복용해야 한다.
Related Posts
[ 정치 ] “민주당 카톡 검열, 북한식 ‘말반동’ 사냥?…국민의힘 “헌법 위배, 독재 본능 드러내”
- staff_1 jeong
- 2025-01-13
- 0
“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의 카카오톡 가짜뉴스 고발 방침에 대해 강력히 비판했다.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은 민주당의 행위를 전체주의적 카톡 계엄령이자 국민에 대한 겁박으로 규정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를 헌법상 검열 금지 원칙 위배이자 위헌적인 발상이라고 지적하며,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의 독재 시도는 성공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의 행위가 북한식 ‘말반동’ 사냥과 다를 바 없다고 비판하며, 민주당의 독재 본능을 드러낸 사례라고 규정했다. 임이자 비대위원은 민주당을 ‘더불어막가당’이라 칭하며 ‘막가파식’ 카카오톡 계엄령이라 비난했다. 최보윤 비대위원은 국민에 대한 협박이자 강요라며 민주당이 국민의 입에 재갈을 물리려 한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에 사과와 검열 시도 중단을 촉구했다. 이번 사건은 표현의 자유와 검열 문제를 둘러싼 여야 간의 첨예한 갈등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 정치 ] “김건희 여사 특검법 수정안, 여당 “눈속임” 일축… “내부 분열 노린 이반책”
- staff_1 jeong
- 2024-11-13
- 0
“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이 준비 중인 ‘김건희 여사 특검법’ 수정안에 대해 “눈속임”, “국민 기만”이라고 비판하며, 이탈표 없이 수정안에 반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수정안이 여당 내부 분열을 노리는 “이반책”이라며, 한동훈 대표 측에서도 분열 효과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권성동 의원은 수정안에 추가된 ‘비토권’을 언급하며, 사실상 두 번 부결된 특검법과 동일한 내용이라고 비판했다. 강승규 의원은 수정안이 변화 없는 “눈속임”이라며 국민의힘이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친한(친한동훈)계인 신지호 전략기획부총장은 수정안이 여당 의원들에게 미칠 영향은 “전혀 없다”고 강조하며, 특검 수사가 명태균 씨 의혹으로 확대될 경우 당사가 압수수색으로 털릴 수 있다는 우려를 표했다. 신 부총장은 특별감찰관은 필수이고 특검은 선택이라고 주장하며, 민주당이 특별감찰관을 받아들이고 특검도 추진하면 여당의 반박 논리가 궁색해질 수 있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그럴 가능성이 없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김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개입 의혹과 명태균 씨 관련 의혹을 특검 수사 대상으로 하는 수정안을 내놓았다. 특검 추천 방식은 대법원장 추천 후보에 대한 야당의 재추천 요구권인 ‘비토권’을 추가한 제삼자 추천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비트코인 ] “깜짝 CPI 호조에 비트코인 10만 달러 돌파! 가상자산 시장, 황소 돌진 시작될까?
- staff_1 jeong
- 2024-12-12
- 0
“ **비트코인, 美 CPI 호조에 10만 달러 돌파** 미국의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치(전년比 2.7%, 전월比 0.3%)에 부합하면서 비트코인이 10만 달러를 재돌파했다. 12일 오전 10시 30분 기준 비트코인은 전일 대비 4.5% 상승한 10만 584달러에 거래됐다. 이더리움(6.2% 상승), 바이낸스 코인(7.5% 상승) 등 다른 가상자산들도 상승세를 보였다. 미 증시는 다우지수가 소폭 하락했으나, S&P 500과 나스닥은 상승 마감했다. 코인텔레그래프는 미국 CPI 호조와 현물 매수세를 비트코인 상승 원인으로 분석했다. 코인베이스 프리미엄이 양수로 전환되고 현물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단기적으로 10만 1500달러 부근에서 저항이 예상되지만, 일부 분석가는 11만 달러까지 상승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한편, 스테이블 코인 시가총액이 2000억 달러를 돌파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이는 가상자산 시장 활황을 시사하는 지표로 평가되며, 비트와이즈는 내년 스테이블 코인 시총이 4000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투자 심리 지표는 ‘극단적인 탐욕’ 상태(공포·탐욕 지수 83)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