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5년 창설된 사복경찰 체포조, 일명 ‘백골단’은 1980~90년대 학생 시위 진압을 위해 운영된 사복경찰 부대였다. 주로 무술 유단자와 특전사 출신으로 구성된 백골단은 흰색 헬멧과 청색 재킷을 착용하고 시위대 속으로 뛰어들어 진압하는 방식으로 악명을 떨쳤다. 1996년 연세대 사건 이후 규모가 축소되고 진압 방식도 변화했으나, 2008년 신설된 경찰 기동대와의 연관성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남아 있다. 백골단은 당시 독재 정권의 상징으로 여겨졌으며, 시위의 과격화에 영향을 미쳤다는 비판도 존재한다. 결론적으로 백골단은 한국 현대사에서 시위 진압과 관련된 논쟁적인 부분을 차지하는 집단이다.
Related Posts
[ 정치 ]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원톱’ vs ‘투톱’…후보군 압축할까?
- staff_1 jeong
- 2024-12-20
- 0
“ 국민의힘은 한동훈 전 대표의 빈자리를 채울 비상대책위원장 선출을 위해 당내 의원들의 의견 수렴에 나섰다. 20일까지 각 선수별로 후보군을 권성동 당대표 권한대행에게 추천하고, 다음 주 초 비대위원장이 지명될 예정이다. 초기에는 중진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방안이 유력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선수별 추천 방식으로 전환했다. 재선 의원들은 엄태영 의원 주도 하에 회의를 열었지만, 참석률 저조로 의견을 충분히 취합하지 못했다. 회의에서 ‘원톱’과 ‘투톱’ 체제에 대한 의견이 엇갈렸으며, 비대위는 당 체질 개선과 정치 구조 변화를 추진하는 ‘개혁형’이 되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초선 의원들도 비대위원장 추천 논의를 시작했다. 현재까지 주호영, 권영세, 김기현, 나경원 의원 등 당 중진과 원희룡 전 장관 등이 후보로 거론된다. 권성동 권한대행이 직접 비대위원장을 맡는 ‘원톱 체제’와 별도의 위원장을 임명하는 ‘투톱 체제’가 모두 검토되고 있으며, 최근 ‘투톱 체제’가 힘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3선 의원들도 20일 회의를 통해 인선 논의에 참여할 예정이다.
정지웅 앵커의 [ “뉴스 브리핑” ]
- staff_1 jeong
- 2024-09-17
- 0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새로운 아침이 밝았다. 어제의 빛이 아닌 오늘의 빛을 향해 나아가자.” 중복 주제 존재, 동일 기사 제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JTBC ] “또 말아먹었네” 사라지는 김밥집…마진 줄며 줄폐업 ➨ 김밥집이 사라지는 추세다. 2022년 전국 김밥집 수는 4.6% 감소했으며, 같은 기간 외식 가맹점 수는 7% 이상 증가했다. 재료값과 인건비 상승으로 김밥집 운영 마진이 줄어든 것이 주요 원인이다. 편의점과 카페에서 도시락이나 밀키트를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간편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선택지가 늘어난 것도 김밥집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탄수화물 섭취를 꺼리는 식습관도 김밥집 감소에 영향을 주고 있다. 지난해 국민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1960년대 이후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 [ 국민일보 ]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 27.0% 취임후 최저치… ‘부정’ 평가는 68.7% 최고치 ➨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추석을 앞두고 최저치를 기록했다. 리얼미터 조사 결과, 긍정 평가는 27.0%로 지난 8월 기록했던 29.3%보다 낮았다. 부정 평가는 68.7%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리얼미터는 이념 보수층의 지지가 약화되었고, 추석 물가 상승이 여론에 악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긍정 평가는 부산·울산·경남, 인천·경기 등 대부분 지역에서 감소했다. 70대 이상부터 20대까지 모든 연령대에서 지지율이 하락했으며, 농림어업 종사자의 지지율이 가장 크게 감소했다. 반면, 학생층은 5.7%p 상승했다. 정당 지지도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39.6%, 국민의힘이 33.0%를 기록했다. ########## [ 조선일보 ] “판·검사도 사람입니다” 추석엔 구속되는 범죄자가 줄어드는 이유는? ➨ 추석을 맞아 판검사들도 당직을 서지만, 구속영장이나 압수수색 […]
[ 주식 ] “‘업토버’ 첫날 비트코인 4% 급락, 이란-이스라엘 미사일 공격 여파
- staff_1 jeong
- 2024-10-02
- 0
“ 챗GPT 코인 투자자들의 기대와 달리 비트코인이 4% 급락했다. 10월은 비트코인 상승세를 보이는 ‘업토버’로 불리지만, 이란의 이스라엘 미사일 공격으로 인한 중동 긴장 고조가 투자심리를 위축시켰다. 비트코인은 전날 일본 총리 선출로 인한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 우려로 3.5% 하락했으며, 이틀간 7.3% 하락했다. 특히 안전자산으로 여겨지는 금이 상승세를 보이는 가운데 비트코인이 하락하면서 ‘디지털 금’이라는 별명이 무색해졌다. 비트코인은 지난 1월 현물 ETF 출시 이후 나스닥과 연동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이날 비트코인은 6만1262달러에 거래되며 6만 달러대로 내려섰다. 알트코인 또한 큰 폭으로 하락했으며, 달러 가치 상승으로 김치 프리미엄이 음수로 돌아섰다. 이스라엘과 이란의 군사적 충돌로 인해 ‘이스라엘 코인’으로 불리는 오브스는 13.72% 상승했다. 하지만 오브스의 상승은 이란의 미사일 공습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테마주와 같은 흐름으로 분석된다.